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프로그램 소개

1996년 미국 단기 교환학생이 첫 교류를 시작한 이래 한국YFU를 통한 국제학생들의 교환유학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습니다. 현재 전세계 65개 회원국 중 20개국이 넘는 나라로부터 국제학생들이 방한하였으며 한국의 고등학교와 가정을 통해 문화를 경험하고 한국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청소년 시절의 한국경험은 국제학생들에게 평생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됩니다. 한국은 그들에게 제2의 고향이 되며, 동급생들은 학창시절을 보낸 친구들이 되고, 호스트 가족들은 ‘나의 가족’이 됩니다.
반면, 국제학생들은 호스트 가정에 새로운 외국의 문화를 알게 하고, 가족 내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줍니다. 때론, 본국의 학생가족들과 호스트 가족들이 서로를 방문하고 알아갑니다. 한 명의 학생이 완전히 다른 세계에 있는 두 가정을 이어줍니다.

학생 호스트의 흐름

보라색은 YFU, 초록색은 호스트 가정에서 하시게 되는 일입니다. 호스트 중 궁금하신 사항은 YFU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 드리게 됩니다.

  • 1. 호스트 가족
    신청서 접수
    신청서와 함께 가족사진 1장을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본국 YFU를 통해 부모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 2.Host 할 학생에
    대한 결정
    YFU에서 배정 학교, 학생 특성을 고려, 학생의 프로필을 보내드리게 됩니다.
  • 3.호스트 가정도착 전
    OT/Host 준비
    OT에서 호스트에 대한 기본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 4.학생 공항도착
    입국하는 학생을 공항에서 마중 나와 환영해주세요
  • 5.YFU 도착OT
    학생들에게 YFU의 기본사항 및 한국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을 실시 합니다.
  • 6.통학 준비
    대중교통으로 학교에 오가는 길을 알려주세요. 안전한 통학에 도움이 됩니다.
  • 7.교환생활
    손님이 아니라 자녀로써 가족의 일원으로 대해주세요.
  • 8.환송회/귀국
    돌아가는 학생들을 위해 YFU에서 환송회를 준비합니다. 공항에서 학생을 배웅합니다

국제학생에 대한 YFU의 지원 활동

1. YFU 봉사가정 도착 전 오리엔테이션(HF Pre-Arrival OT)

호스트 가정들은 원할한 국제학생 호스트를 위해 학생 입국 전 약 3~4시간의 도착 전 OT를 받게 됩니다.

2. YFU 국제학생 도착 오리엔테이션(Post Arrival OT)

학생들은 입국 후 약 4일 동안 호스트 가정에 머물며 YFU에서 실시하는 도착 OT를 받게 됩니다.
1. 한국어 학습(수준별/ 언어별)
3. 한국의 가정/ 학교/ 사회에 대한 기본 정보
3. YFU의 방침이나 규정
4. 호스트 가정의 빠른 적응을 위한 조언들

3. YFU 중간 점검/상담 (Follow Up Meeting)

학생들은 입국 후 매 3개월마다 YFU에서 실시하는 중간 점검 및 상담을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YFU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지원합니다. 한국어 시험을 통해 중간 점검을 실시 합니다.
1. 한국어 향상 여부 확인
2. 학교생활 상담
3. 호스트 가족 생활 상담
4. 기타 문제에 대한 조언과 설문조사 실시

4. YFU Trip(YFU에서 주최하는 여행 및 활동)

한국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풀고 재충전하며, 한국의 문화를 배우기 위한 YFU의 활동이나 여행을 말합니다. 년간 총 4회 정도의 여행(ex: 부산여행, 제주여행, 대관령 스키 등)이나 활동이 예정되어 있으며, 참가 희망 여부를 파악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YFU에서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최대한 경제적인 여행으로 준비하게 됩니다. 경비 절감을 위해 도움을 주실 수 있는 호스트 가족 및 자원봉사자 분들은 YFU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YFU 긴급 연락망

학생들의 긴급한 문제 해결을 위해 YFU에서는 SNS 및 전화를 이용 hotline을 이용하고 있습니다.